안녕하세요, 그린프로그입니다. 최근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애사비)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은 자연 발효 식초 종류 중 하나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미 혈당 조절 및 다이어트, 소화 개선 등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 중에서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왜 인기가 많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이 글을 통에서는 애사비의 효능 및 복용법뿐만 아니라 부작용, 애사비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방법까지 총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애사비 입문을 하고 싶은 분들이 이 글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1. 애플 사이다 비니거란?
먼저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는 사과를 발효하여 만든 식초를 뜻합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주스를 가지고 자연 발효를 시킨 사과주를 아세트산균으로 다시 발효시켜 식초를 만든 것이죠.
결국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 식초가 아니냐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사과 식초와 같은 걸까요? 다르다면 일반 사과 식초와는 어떻게 다른 걸까요? 우선 일반 사과 식초나 애플 사이다 비니거 모두 사과를 가지고 식초를 만드는 것은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두 식초가 나누어지는 것은 가공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로 술을 만든 후 식초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거친 자연 발효식초입니다. 반면에 지금까지 접했던 일반 사과 식초는 사과에서 술을 만드는 과정은 생략한 채, 알코올(주정)을 가지고 바로 식초를 만드는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 사과 식초는 사과에서 알코올을 만드는 과정을 거치지 않기에 훨씬 더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산 과정을 단축하는 과정에서 천연 발효 과정이 빠졌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아세트산이 없어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더 자연스럽고 건강한 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과를 하지 않은 애사비는 자연 침전물인 초모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초모는 자연 발효로부터 온 발효균 및 효소와 결합하면서 인체 대사에 중요한 여러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2.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대표 효능 4가지!
정리하자면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자연 발효 과정을 거쳐 천연 아세트산과 유기산이 풍부한 사과 식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크게 4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애사비 효능 1. 혈당 조절
먼저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들에 따르면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식사 전 혹은 후에 섭취를 하게 되었을 때 인슐린 감수성이 높아지면서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거나 당뇨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 애사비 효능 2. 체중 감량
또한 식초에 들어가 있는 아세트산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며 지방 축적을 느리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애사비 안의 유기산이 소화 효소가 움직이는 속도를 천천히 만드는데요, 이로 인해 당질이 분해되는 속도가 지연되어 혈당 스파이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즉, 애사비 섭취 시 혈당 조절이 되어 탄수화물이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천천히 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애사비 효능 3. 소화 건강 개선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위산과 비슷한 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희석해서 마실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장의 운동이 활성화되면서 장내 유익균도 늘어나고 위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애사비 효능 4. 항균 작용
또한 애사비의 아세트산은 일부 세균을 제거하는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어서 피부 건강에 좋고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애플 사이다 비니거 복용법
이렇게 좋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 그럼 어떻게 섭취를 해야 좋을까요? 애사비는 산도가 높은 식초이므로 원액으로 섭취하면 식도 및 위에 매우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에 희석해서 먹거나 음식에 적정량을 넣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조절 및 체중 감소를 위한 애플 사이다 비니거 복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은 바로 식전이나 식후 30분 이내에 물 한 잔에 애사비 1큰술을 희석해서 마시는 것입니다. 희석 비율은 애사비 대 물 비율을 1대 10 정도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물 300ml에 30ml(테이블스푼으로 깎아서 2스푼)이면 이 비율이 나옵니다. 만약 식전에 애사비 희석액을 마셨는데 너무 강하게 느껴진다면 위벽 보호를 위해 식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애플 사이다 비니거 부작용은 없을까? 주의할 점
위에서 찾아본 것처럼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건강에 유익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과 약이 그렇듯 자신과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복용을 잘못한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강한 산성을 가진 식초이므로 공복 상태에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속쓰림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애사비의 산서이 치아를 손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애사비 섭취 후에는 입을 물로 헹구어 뱉거나 빨대를 사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애사비 섭취가 지나칠 경우에는 오히려 혈중의 칼륨 수치가 낮아질 수 있는데요, 이러면 골밀도가 감소하거나 근육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과섭취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5. 애플 사이다 비니거 직접 만드는 방법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최근 한국에서 유행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구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애사비는 집에서도 많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발효 용기, 사과 4~5개, 설탕 2 큰술, 물 1리터입니다.
애사비 집에서 만드는 방법
- 사과 4~5개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째 잘게 썰거나 믹서기로 간다.
- 열탕 소독 및 잘 건조한 발효 용기 안에 사과와 설탕, 물을 모두 넣은 후 젓는다.
- 깨끗한 천으로 입구를 덮은 후 섭씨 20~25도에서 3, 4주간 발효시킨다. (1차 발효, 환경과 온도에 따라 발효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1차 발효 후 면포를 통해 사과 찌꺼기를 걸러내고, 다시 3, 4주를 숙성한다. (2차 발효)
- 2차 발효가 완료되면 냉장 보관을 하며 사용한다.
오늘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란 무엇인지, 다양한 효능은 무엇인지, 복용법 및 주의 사항, 그리고 직접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애사비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으니, 이를 올바르게 잘 활용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지금까지 그린프로그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